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요의 법칙, 공급의 법칙, 시장의 균형

by 심플클레임 2022. 10. 11.
반응형

 

시장, 수요와 공급의 정의

수요와 공급을 이해하기에 앞서 시장이라는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시장이라고 하면 흔히 마트, 슈퍼마켓을 떠올리는데 그렇게 생각해도 괜찮습니다. 경제학에서 시장(market)이란 특정한 재화나 서비스를 사거나 파는 개인들의 모임을 뜻합니다. 하나의 집단으로서 구매자들은 상품에 대한 수요를 결정하고, 판매자들도 하나의 집단으로서 상품의 공급을 결정합니다.

 

시장에서 판매자들이 다수일 경우 경쟁이 발생합니다. 경쟁이란 재화를 판매하기 위한 판매자들 사이의 상호작용입니다. 경쟁이라는 말에 시장을 더한 경쟁시장(competitive market)은 구매자와 판매자가 다수이어서 개별 소비자나 판매자가 시장가격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시장을 말합니다. 시장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논하기에 앞서 경제학의 모형을 단순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시장은 완전 경쟁 시장으로 가정하겠습니다. 완전 경쟁 시장이란 소비자와 판매자가 다수이고, 개별 소비자 또는 판매자가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시장을 말합니다.

 

수요란 소비자(구매자)가 물건을 사고 싶은 욕구를 말합니다. 수요량(quantity demanded)이란 소비자들이 돈을 내고 물건을 구입할 능력이 있는 재화()의 양을 말합니다. 수요의 법칙이란, 다른 조건이 동일할 때 어느 물건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물건의 수요량은 감소하고, 물건의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은 증가하는 것을 뜻합니다. , 물건의 수요량과 가격이 반비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이 수요 곡선입니다. 수요량을 결정하는 변수에는 구매자의 소득, 유사한 재화의 가격, 소비자들의 선호, 미래의 가격에 대한 예측 등이 있습니다.

 

공급이란 판매자가 물건(재화)을 시장에서 대가와 교환으로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급량(quantity supplied)은 판매자 제공하는 재화 또는 서비스를 판매할 수량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수요의 법칙과 마찬가지고 공급의 법칙이 있습니다. 즉 공급의 법칙은 다른 조건이 동일할 때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공급량이 증가하고, 재화의 가격이 하락하면 공급량이 감소합니다. , 재화의 가격과 공급량이 비례관계에 있습니다. 공급량을 결정하는 변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변수는 가격입니다.

수요곡선과 공급곡선

수요의 법칙과 공급의 법칙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을 수요곡선, 공급곡선이라고 합니다.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의 x축은 물건의 수량이고, y축은 재화의 가격입니다. 이제 각각의 곡선이 이동하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수요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경우는 수요가 증가시키는 변화해야 합니다. 이때, 가격과 무관하게 수요를 증가시켜야 합니다. 이를 수요의 증가라고 한다. 반대로 가격과 무관하게 수요곡선을 왼쪽으로 이동시키는 것을 수요의 감소라고 합니다.

다음으로 공급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경우는 공급량이 증가하는 변화가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가격과 무관하게 공급량이 증가해야 합니다. 반대로 공급량을 감소시키는 변화가 일어나면 공급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정리하면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에서 가격과 무관하게 다른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때, 곡선 자체가 이동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격이 변화하는 경우에는 곡선의 이동이 없고, 곡선상에서 이동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의 균형

균형이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평형을 이루는 상태입니다. 시장에서 균형이란,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만나는 점을 말합니다. 이때의 가격을 균형가격이라고 하며, 이때의 거래량을 균형거래량이라고 합니다. 균형가격에서는 소비자들이 구입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수량이 판매자들이 공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수량과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균형가격을 시장청산가격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초과공급 혹은 공급과잉이란 공급량이 수요량을 초과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가격이 균형가격보다 높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공급과잉 상태에서는 판매자들이 가격을 낮추어 판매량을 늘리면서 균형가격으로 수렴하게 됩니다. 초과수요 혹은 물량 부족이란 수요량이 공급량을 초과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가격이 균형가격보다 낮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판매자들이 가격을 인상하여 공급량을 늘리는 한편 수요량은 줄어들게 됩니다. 그 결과 가격이 상승하여 균형가격으로 수렴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